본문 바로가기

일상 내공 쌓기/책

2019년 읽은 책들 (1)

2019/12/28 - [책] - 2019년 읽은 책들 (0)


 

올해 상반기 한국에서 택배를 받을 일이 있었다.

한글책을 읽고 싶은데 구글 전자책으로 구할 수 없었던

책 몇 권을 부탁해서 선물을 받았다.

 

4. 우리는 언젠가 만난다

채사장저

지대넓얕 팟캐스트를 몇 년 전 알게 되었다.

지대넓얕 도서에 대해서 많이 들어봤는데

내가 처음으로 읽은 교양인문학이였던것 같다.

나를 생각하게 만드는 책.

이 책도 내년에 다시 한번 더 읽어봐야겠다. 

올해 읽은 책 중에 가장 심오했던 책인 것 같다. 

분명 맘에 드는 구절을 사진찍어 놓은 것 같은데

밑줄 치고 읽지 못해 못 찾겠다

흑흑


이하 책들은 

낮은 자존감의 동굴에서

나올 준비를 하는 내가 아등바등거리던 그때 읽던 책들이다.

5. 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 (아버지가 사주신 선물)

김태형 지음

66 챌린지가 한창일 때, 이 책을 읽었다.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 자존감을 키우는 일이구나 하면서

내가 맞는 길을 가는구나 인지하고 응원이 되었던 책.

저자는 '꾸준한 행동과 실천이 자존감을 만든다' 고한다.

더 특별한 내용이 있었던 것 같은데

꾸준한 실천 = 자존감 형성

이 부분이 가장 인상 깊게 남았다.

"꾸준한 행동만으로도

자기 개념이 일부

긍정적으로 수정될 수 있다"

 

6. 개인주의자 선언 (아버지가 사주신 선물) 

문유석 지음

한국에서 체면치레하며, 남의 시선에 예민하게 살다가

(하긴 지금도)

독일 와서는 내 맘대로 '내 인생이니까. '라는 생각으로

태도가 많이 달라졌다. 

내 편한 데로, 여러 타협점을 찾아 나에게'만' 집중했다.

그런데 이런 태도는 위험한 것 같았다.

자칫 잘못하면 무관심과 교만 그 사이

어떤 경계선에 서있는 느낌이라서.

이 책을 읽으면서 

나의 존재성을 분명히 해야 하고

하지만 타인을 배제하지 말 것이며

 공감 하는 마음가짐을 배웠다.

 

새 책에 밑줄 친 문장도 별로 없어서 그런지

디테일한 내용이 가물가물 하다

다시 읽어봐야겠다.


 

아주 오래전부터 어머니가 추천해 주신 책 2권이다.

같은 저자가 쓴 책인데

대인관계, 인생, 삶 그리고 사랑에 관한

자기 계발서!!

 

자기 계발서에 관한 나의 의견은 자주 바뀌었다.

 

중학교 시절엔 자기 계발서를 한창 좋아했다.

'나도 글 쓴 멋진 인물들이 될 수 있겠다.'

희망이 있었고 그다지 어려워 보지 않았다.

뭔가 손에 잡힐 듯 한, 멀리 있지 않은, 

미래를 읽는 느낌이랄까?

 

하지만 고등학교, 대학교에 오면서 

자기 계발 서적을 다른 시선으로 보게 됐다.

사람마다 기본 설정 (default)와 환경이 다르고

75억 지구엔

나와 같은 사람이 단 한 명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걸 안 이상

그 누군가의 인생의 정석과 노하우들이 필요가 없어졌다.

 

그리고 지금은,

다른 사람들의 인생이 궁금해졌다.

나의 가치관으로 필터링이 가능 해졌다.

내가 살아가는데

업무와 일(직업적이든, 대인관계 등)에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면

자기 계발서를 읽는 건 나쁘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나와 똑같은 인생을 사는 사람은 없을지 몰라도

다 비슷한 고민과 걱정거리로 하루를 살아내는 사람은 참 많더라.

 

그래서 이 2권의 책을 읽게 되었다.

책들은 코넬대학교 사회학자 칼 필레머 교수가 연구하는

<인류 유산 프로젝트>를 요약한 도서이다.

영문 제목이 더 이해가 쉽다.

각 사랑과 인생의 30가지 제안

노인들을 인터뷰하며 모은 내용들이다.

 

참 좋다.

당연한 내용이지만

한번 더 상기시켜준다.

소장가치가 충분한 책들이다.

 

7. 내가 알고 있는 내가 알고 있는 걸 당신도 알게 된다면

<30 lessons for living>

칼 필레머 지음

이 책은

어머니께 다시 돌려 드려서

내가 어떤 부분에 밑줄을 쳤는지 잘 모르겠다

추후에 업데이트해야겠다.


8. 이 모든 것을 처음부터 알았다면 

<30 lessons for loving>

칼 필레머 지음 

나는 말하지 않아도 나를 챙겨주는 사람

소위 말하는 센스 있는 사람을 찾았다.

그게 연애든 우정이든

그 어떠한 대인관계든

하지만 책에서 말하 듯

"말하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표현을 해야 안다.

이 부분이 난 부족했다.

아직까지도 나는 나를 표현하는 게 서툴다.

부드럽고 젠틀하게 표현하는 것, 나를 알리는 것 

그게 필요하다.

(짜증 내는 방식이 아니고,

무턱대고 실망부터 하지 말고

표현을 해서 사전에 방지 하자!)

 

"조건 없이 존중하라"

 

사랑하고 가까운 사람일수록 

나에게 그 사람들을 맞추려고 한다.

그리고

다름을 인정하는 건

시간이 갈수록 더 힘들어진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

나 자신을 받아들이고

.

있는 그대로 내 모습을 받아들이는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기억하자

 

쓰다 보니 엄청 글이 길어졌다.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2019/12/29 - [책] - 2019년 읽은 책들 (2)

2019/12/29 - [책] - 2019년 읽은 책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