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내공 쌓기/책

[시집] 사랑이 다예요 |김용택 사랑시 선집 | 김선형 그림

"사랑이 다예요."

김용택 시인 | 김선형 그림

 

 

2016년 2월 4일

괴팅엔에서 살 때, 해니와 수연이로부터
생일을 맞아
한국 과자, 생필품 한 보따리와 함께
이 시집을 선물 받았다.

 

나의 20대 초반엔, 

한창 시에 취해서  살았던 시간이 었는데,

(뭐 지금도 시를 좋아하지만, 그때만큼 찾아보진 않는다.)

하필 "사랑" 시집이어서 손이 잘 가지 않았다.

 

워낙 시집이 얇아서 책꽂이에 다른 책들과 꽂아놓으면 잘 찾기도 어렵다.

그렇게 존재감이 잊혀지던 와중에

시집이 새해를 맞아 책정리를 하는 도중에 다시 한번 발견됐다.

 

그리고 지난 수요일, 2020년 1월 15일

잠들기 전에 읽어보았다.

 

시집은

골라보는 재미가 있다.

 

그리고

몇 공감 가는 시를 몇 개를 남겨두어야지.

 

 

첫 느낌은

이게 무슨 시야, 아우 유치해

그런데 "빈말"은 종종 비어있는 말이 아닐 때가 많지

 

 

봄눈처럼 오기만 해봐라

함박눈 처럼와라

사랑아

송이송이 피어라 매화야!

 

 

사랑 시집이지만

꼭 사랑에 비하지 않아도.

가장 깊은 곳, 가장 슬픈 곳, 

가장 아픈 곳, 어두운 곳을 다 지나 봐야

진짜 "나"라는 꽃이 피나 보다.

뭐 그런 생각이 들었다.

고비고비 넘어넘어 

성장하는 내 마음처럼.

 

 

누군가 알아주지 않아도

꽃은 기어코 자신을 피어낸다.

아무리 이쁘게 핀 꽃도

시간이 지나면, 다 져버리지,

그리고 다시 땅 속에 양분이 되고.

<3


이 시집에 

시 말고도 또 볼거리가 있다면,

"청화"다.

 

 

먹이 아닌 푸르른 동양화,

이 시집이 아니었다면

청화에 대해서 전혀 몰랐겠지.

 

 

검은 수묵화가 아니어도

무게감이 굵직한 붓선에서 느껴지고,

푸르른 채색에서 산뜻한 느낌이 든다.

 

 

나무 위 혹은 꽃잎 위 파랑새와 새 파랑 동백꽃이 어색하지 않다.

투명한 듯 맑고 참 이쁘다.

 

 

매력 있어.

 

청화, 나무 저 그림 너무 취.향.저.격 @@

 

 


한참 지나서야

생일선물을 제대로 보다니

해니와 수연이 덕분에

2020년도 1월 지난 수요일 밤,

잠들기 전

내 기분은 꽤 낭만적이었다.

 

 

김용택 시인의 다른 시집 포스팅

 

[시집] 그래서 당신 |시인 김용택 | 문학동네

도서 리뷰를 위해 작년에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독서부터 독후감까지는 아직 힘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주제로 간간히 글을 써 올렸고, 아직 포기하지 않았으니까, 올해가 다 가기 전

casuale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