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일/베를린

베를린 한식당 | 호도리 한식당 |메뉴판 2022년 2월 기준| 투표 후, 짜장면 먹으러 간 한식당 | 독일 베를린 짜장면

투표를 마치고 10분 정도 버스 타고 호도리 한식당에 왔다.

몇 년 전 베를린 사는 친구와 함께 와본 적 있는데, 그때 친구는 양념치킨을 시켰고 나는 짜장면을 시켰었다. 
흐릿하지만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 독일 친구들 사이에서도 잘 알려진 한식당이다.
독일인 친구 W는 호도리를 정말 좋아한다. 이번에 투표하러 베를린 간다고 하니, 독일 친구 W는 호도리 가냐고 물어봤다.
이번에는 스페인 일정이 잡혀있어서 같이 못 왔지만, 다음에 꼭 같이 가기로 했다.

직접촬영 (c) 캐쥬얼리

오랜만에 왔는데 기억에 남는 그대로다. 밖에서 찍은 사진!

직접촬영 (c) 캐쥬얼리

내부는 예전보다 훨씬 밝아진 것 같다. 오픈하자마자 들어와서 두 번째 손님이었다.

내가 들어온 이후로 꾸준히 손님들이 들어왔다.

평일 런치 메뉴들!

평일 점심메뉴들은 모두 9유로 이하다. 독일에서 한인 음식 치고는 가격대가 나름 괜찮은 것 같다.

보통 호도리는 짬뽕이 맛있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짜장면을 먹기로 했다.
대사관을 나서자 마자 짜장면 생각했다ㅋㅋ 

짜장밥은 점심 메뉴로 7.5 유로인데, 짜장면은 11유로다. 

직접촬영 (c) 캐쥬얼리

호도리는 짬뽕이 유명하다고 한다. 근데 나는 맵찔이라 패스! 

내 뒤에 온 손님들은 육개장, 김치찌개, 탕수육 이렇게 시켰다.

주문과 함께 바로 밑반찬들이 나왔다.


 

기본 밑반찬은 감자조림, 숙주나물, 김치 그리고 양배추 초무침(?) 이 나온다.

감자조림과 김치 숙주나물은 꽤 흔한 한식당 밑반찬들이다.
얇게 채썰은 양배추에 피클 양념과 고춧가루로 무친 느낌? 생소하긴 했지만 잘 먹었다.
감자조림은 정말 맛있어서 나도 만들어보고 싶었다.

혼자 왔지만 밑반찬이 나와서 놀랐다.

직접촬영 (c) 캐쥬얼리

주문하고 약 10-15분 정도 기다린 것 같다. 

양이 꽤 많다. 짜장면에 호박, 양배추, 고기, 양파 등등 양념에 건더기가 많고 면도 많아서 거하게 먹었다. 

한국에서 먹는 짜장면 맛 보다는 짜장밥 소스에 가깝다.
내가 한 요리가 아니라면,  주는 대로 잘 먹는 편 이긴 해도, 이 정도면 훌륭하다.

짜장면 먹고 매실차도 마셨다. (2.5 유로) 매실차는 흔히 설탕에 절여진 매실차를 따듯한 물에 타 주신다. 


내가 입이 짧기도 하고 많이 먹지도 못해서 다 먹을 수 있을까 했지만 천천히 꼭꼭 씹어 잘 먹었다.
한 30분은 쉬엄쉬엄 먹은 것 같다. 손님이 많았다면 다 먹지 못했을 듯...!
스페인 여행을 앞두고 든든히 먹어야 하니까!

 천천히 먹을 수 있었다. 친절하시고 맛있게 먹었다.

 

호도리 · Goebenstraße 16, 10783 Berlin, 독일

★★★★☆ · 한식당

www.google.com

👆 구글맵 호도리 식당 위치 👆


짧은 사담: 

독일 한인 커뮤니티에서 한동안 한식당 안에서 팁 문화가 뜨거운 감자였다.

상처 받은 견해 중 하나가 '한국 유학생들은 한식당에서 팁을 안 낸다'는 거다. ㅠ

부끄럽지만, 유학 초창기 땐 나도 솔직하게 한 푼이라도 아끼려 팁에 인색했었다. 
머지않아 곧 이것 또한 문화를 익히고 잘 적응 함에 있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리고 정말 별로인 식당이 아니라면 한인 식당을 포함 언제나 팁을 조금씩 드려왔다.

많은 팁을 내는 건 아니지만, 나름의 룰을 생각해보자면 합계의 최소 10-15%, 때에 따라 20% 까지도 내본 것 같다.
(식당에 따라 다르지만, 처음엔 센트 올림 + 1 혹은 2유로 정도부터 시작했던 것 같다.)

지금은 팁에 인색한 아시아인 (한국인 혹은 유학생)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 주고 싶어 꼭 팁을 낸다.
(그리고 많은 유학생분들 또한 그렇다.)

잘 웃고 잘 인사하고 감사의 마음으로 팁을 드리는 조금의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

난 십만원은 없지만 팁은 낼 수 있어요 ㅠ (c) 밥블레스유

한국 정서에 맞지 않을지 몰라도, 감사의 마음으로 앞으로도 가능한 팁을 드리려고 한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 없는 "공감" 감사합니다💖
 댓글과 피드백도 환영합니다.
다음 포스팅에 참고할 수 있어요.